2025/01 3

vscode git 명령 속도 개선을 위해 extension을 만들어 배포해보기

개요 VSCode의 GUI를 통한 Git 명령어는 기본적으로 속도가 느린 편이다. 레포지토리 크기가 커질수록 이 문제는 더욱 심해지는데, 이는 모노레포가 갖는 단점 중 하나이다.현재 회사의 코드는 25년 이상 유지되고 있고, 메인 레포지토리는 10GB 이상의 용량과 약 29만 개의 파일로 구성되어 있다. 이렇게 많은 파일이 존재하다 보니 PC 성능에 따라 VSCode GUI를 통한 Git 명령어 실행 시간이 크게 지연되는 문제가 발생하게 되었다.내가 사용하는 PC는 회사에서 가장 성능이 낮은 편이라, 전체 빌드시 생성되는 수만 개의 파일을 UI를 통해 git reset하는 데에만 약 3분이 걸렸으며 GUI명령을 통해 git reset을 실행시에 최대 9999개의 파일만 reset 가능하기에 여러번 실행해..

etc 2025.01.20

당근(당근마켓) 최종 면접 회고

당근 면접 후기지난해 당근에 지원했던 경험을 공유해보고자 한다. 처음에는 지원 동기가 당근에서 꼭 일해야한다 라는 느낌의 이유보다는 좋은 환경에서 좋은 사람들과 일하며, 개발자로서 어느 정도까지 성장할 수 있을지 시험해보고 싶었고, 또한 '당근'이라는 간판을 통해 훌륭한 개발자로 인정받고 싶은 마음으로 지원하게 되었다. 1차·2차 기술 면접당근의 면접은 총 3차로 진행됐는데, 1·2차는 기술 면접, 3차는 인성(컬쳐 핏) 면접이다. 여러 곳에서 기술 면접을 봐왔지만, 널리 알려져 있는 대로 당근의 기술 면접은 다른 회사들과 확실히 결이 다르다는 느낌을 받았다. 시간 구성 1차 면접: 약 1시간 30분 2차 면접: 약 2시간 일반적인 기술 면접에서는 주로 '이미 갖고 있는 지식을 ..

etc 2025.01.14

토스 테스트 자동화 플랫폼 구축 영상 요약

개요현재 직장에서 puppeteer기반 cypress 문법을 사용하는 e2e 테스트 프레임워크를 개발하고 있는데 알고리즘의 선택인지 우연인지는 모르겠지만 토스에서 비슷한 것을 만들고 발표한 영상이 눈에 들어오게 되었고 관심이 생겨 해당 영상을 꼼꼼히 보고 요약한 내용이다. 테스트 자동화 플랫폼을 만드는 목적이 다 같아서 그런건지 사람 생각이 다 거기서 거기라서 그런건지 cypress, playwright와 같은 타 테스트 프레임워크를 사용하지 않고 puppeteer 기반으로 테스트 프레임워크를 직접 만든다는 큰 차이를 제외하고는 많은 부분의 플랫폼 설계가 비슷하여 좀 신기했다.  e2e 플랫폼을 만든다는 큰 목적을 가지고 구조와 흐름을 설계하게 되면 결국 누가 만들던간에 이런 느낌으로 완성이 되지 않을까..

frontend 2025.01.07